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제품환경

삼성전기는 제품환경 책임주의를 실천합니다.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

삼성전기는 제품 내 환경유해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 체계
    글로벌 환경 규제를 준수하여 제품 개발 단계부터 유해 물질의 사용을 제한하고 관리합니다.
  • 협력회사 제품환경 관리
    공급망의 자발적인 제품 환경규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품 내 탄소 관리

삼성전기는 부품을 제조하고 공급하는 전 과정에서의 탄소 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닫기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 체계

삼성전기는 EU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RoHS,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화학물질 관리제도(REACH, 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zation & Restriction of Chemicals) 등 글로벌 제품 환경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관리기준을 수립하여 제품 개발연구단계부터 제품 내 환경유해물질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상 물질은 EU RoHS 10대 물질(Cd, Pb, Hg, Cr6+, PBBs, PBDEs, BBP, DBP, DEHP, DIBP)이며,
이 외에도 REACH 고위험성 우려물질(SVHC, Substance of Very High Concern), 할로겐, 안티몬, 베릴륨 등과 같이 잠재적으로 인체 및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해물질 관리 프로세스
유해물질 관리 프로세스 개발, 구매, 품질, 안전환경에 대한 설계, 승인, 양산, 출하내용을 제공합니다.
- 개발 구매 품질 안전환경
설계친환경 제품 설계 유해물질 미함유 자재 검토 협력회사에 제품환경 관리기준 전파 - 유해물질 관리 기준 운영 유관 부문에 정보제공
승인사전 환경성 검토 부품승인 시, 유해물질 검토 결과 승인 협력회사로부터 원자재 성분정보, 분석성적서 입수 부품승인 시, 유해물질 검토 결과 합의 -
양산자재 유해물질 검사 - 협력회사의 원자재 성분정보, 분석 성적서 입력 독려 입고자재의 유해물질 샘플링 검사 녹색구매 전산시스템 운영
설계 친환경 제품 설계 - - 출하제품의 유해물질 샘플링 검사 asd
녹색구매시스템

삼성전기는 제품 내 환경유해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녹색구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품환경 규제 및 고객의 요구사항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부자재 협력회사는 원부자재 성분정보,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 정밀분석 성적서 등을 제출하여 삼성전기의 환경유해물질 관리 기준에 부합함을 증명해야 하며, 부적합할 시 협력회사로 하여금 자료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색구매 실현을 위해 자발적으로 환경표지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고 매년 정부기관에 실적을 신고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질분석시스템

삼성전기는 협력회사로부터 공급되는 원부자재 내 환경유해물질 사용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간이분석장비를 활용하여 자재 샘플을 분석하고 있으며, 공급되는 원부자재 내 Pb(납), Cd(카드뮴), Cr6+(6가크롬), Hg(수은), Br(브롬), Cl(염소), Sb(안티몬) 등의 화학물질을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환경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분석될 경우 정확한 검증을 위해 사외 공인분석시험기관에 의뢰하여 제품의 정밀분석을 진행하고, 해당 분석결과를 사내 물질분석시스템을 통해 관리합니다.

닫기

협력회사 제품환경 관리

삼성전기는 공급망의 자발적인 제품 환경규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제품환경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제품 환경규제 및 환경유해물질 관리기준 등 제품 환경 분야의 최신 동향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내 시스템 사용 교육을 통해 제품 환경규제 준수에 대한 중요성 인식 제고와 자체적으로 사내 환경유해물질의 관리기준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간 2회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협력회사와의 상생 및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닫기

제품 내 탄소 관리

전 과정 평가(LCA)

삼성전기는 부품을 제조하여 공급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으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제공하는 생산재 제품의 환경성적표지 작성지침에 의거하여 제품의 제조 전 단계(공급망)부터 제조 단계(삼성전기 사업장)까지 발생하는 탄소정보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업장 단위 뿐만 아니라 제품 단위까지의 탄소정보를 요구하는 거래선이 증가됨에 따라, 이를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인 탄소발자국 산정 방법을 모색하고 제품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 과정 평가 프로세스
  • 제조전 단계 (생산제, 서비스)

    협력사 데이터 수집

    원료/보조물질 투입량

    전력, 연료, 용수 사용량

    운송거리 및 수단 등

  • 제조 단계 (생산제, 서비스)

    당사 데이터 수집

    원/부자재, 포장재 투입량

    대상제품 생산량

    폐기물 발생량 등

  • 사용 (불포함1))

  • 폐기 (불포함1))

1) 당사는 B2B기업으로, 제조 단계까지에 한하여 환경영향 산출

탄소발자국 인증 취득

삼성전기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하에 에너지 및 공정가스 사용 저감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는 동시에, 제품 측면에서의 전 과정 환경영향을 평가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탄소발자국 인증 취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0년 MLCC 업계 최초 탄소발자국(환경성적표지) 인증 취득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제품 탄소발자국 인증을 유지하고 인증 취득 제품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홍보관 이동 TOP